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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로 시스템 이용 방법 안내
전문건설의 공무를 맡고 계신 여러분 오늘도 고생 많으십니다. 자주 사용하시는 곳도 있을 것이지만 폐기물이 잘 나오지 않는 주력분야에서는 이용하려면 참 번거로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올바로는 어떤 업무를 처리하는 곳인지 간략하게 설명 후 이용 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올바로 시스템은 건설현장에서 나오는 폐기물에 관련하여 전자인계서 및 실적보고 등을 하는 사이트입니다. 사업장폐기물의 배출부터 운반, 최종처리까지의 전 과정을 종이인계서 대신 인터넷 또는 무선주파인식기술(RFID)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폐기물의 전 생애를 투명하게 관리하기 위하여 폐기물 종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한 것이 '올바로 시스템'입니다. 최근 연혁으로는 2020년 폐기물처분업자 등 장부기록이 의무화되었고, 2021년에는 건설폐기물 배출자 실적 증빙 제출이 의무화되었습니다.
올바로 시스템 이용 방법입니다. 하단 링크 바로가기를 통하여 접속하시면 됩니다.
올바로 시스템 기본 절차
상기 링크를 통하여 올바로 시스템으로 들어가셨다면 올바로 시스템 기본 절차를 알아보겠습니다. 상기의 사진을 참고로 폐기물인허가를 시작으로 실적보고까지의 단계가 있습니다. 가장 기본은 회원가입을 하는 것입니다. 올바로 시스템 역시 본사의 대표 아이디를 생성 후 현장별 아이디를 별개로 생성하여 업무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회원가입 이후에는 '업무바로가기'를 통하여 실질적인 업무 실행을 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많이들 헷갈리실 겁니다. 업데이트도 간혹 되오니 안내문이 오면 필히 숙지하셔야 합니다. 기본 절차 추가 설명 사진을 첨부하여 드리겠습니다.
올바로 시스템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관할청에 '건설폐기물 처리계획신고증명서'라는 것과 해당 공사의 '계약서'가 필요합니다. 이 두 가지가 준비되었다면 사실 올바로 시스템을 이용하는 방법만 아시면 됩니다. 올바로 시스템에 현장별 아이디가 생성이 되었다면 업무바로가기를 통하여 '기초정보관리' 탭의 '인허가관리'에서 필증과 계약서의 내용을 입력해야 합니다. 내용 입력 후 '업체 기초정보/조회/변경/수정' 탭에서 정보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정보를 입력을 했는데 인계서 작성 시 '1. 폐기물종류'에 아무것도 뜨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그때에는 '기초정보관리'에서 '증명서(허가증) 변경요청/조회/수정' 탭에서 업무처리가 가능합니다. 해당 탭에 들어가면 상단 칸에 진행 중인 공사 관련 항목이 생성이 되어있고, 모니터기준 왼쪽 변경 탭에 '변경 v'라는 버튼이 있을 것입니다. 해당 버튼을 누르고 필증과 비교하여 누락된 내용이 있다며 입력 후 변경신청을 통해 업무처리가 가능합니다. 올바로에서 승인을 해줘야 하는 부분이 있으니 실시간 반영에는 조금 텀이 있는 점 참고하시면 됩니다.
올바로 시스템 실적신고 기간
올바로 시스템의 폐기물 배출 및 처리 실적보고서 제출 기한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두 해 이상에 걸치는 공사: 다음연도 2월 말일까지 제출
2. 한 해에 끝나는 공사: 준공일로부터 15일 이내에 제출
공사가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따라 제출시기가 정해져 있으니 업무에 필히 숙지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실적신고 및 보고서 작성 시에는 두 해에 걸쳐진 공사일 경우 공사기간이 설치 해마다 해당 연도 발생량에 대해여 제출이 필요하고, 발생량에 대해서는 인계서의 위탁량과 실적보고서의 발생량이 정확히 일치하도록 작성하셔야 합니다. 이 경우 소수점 아랫자리까지 모두 일치가 필요합니다. 단위는 'ton'으로 진행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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